forDREAM/Literature

[경영학] 제2장 경영전략

tothebeyond 2020. 4. 18. 14:37
반응형

<기업경영의 환경분석>
거시환경분석
- 거시환경의 기본개념
- 거시환경의 분석방법 : 정치적, 경제적, 기술적, 사회/문화적
산업환경분석
- 산업환경의 기본개념
- 산업환경의 분석방법
경쟁환경분석
- 경쟁환경의 기본개념
- 경쟁환경 분석방법 : 5Forces Analysis...
고객환경분석
- 고객환경의 기본개념
- 고객환경 분석방법 : 시장세분화, 목표시장분석, 포지셔닝 분석, 시장의 기회/위협요인 도출...

 

<기업경영의 역량분석>
사업모델분석
- 사업모델분석의 기본개념
- 사업모델 분석방법
사업(제품)구조분석
- 사업(제품)구조분석의 기본개념
- 사업(제품)구조분석방법 및 사례 : BCG의 PPM 분석, 제품수명주기 PLC 분석
재무분석
- 재무분석의 기본개념
- 재무분석 방법 및 사례 : 대차대조표, 손익계산서
핵심역량분석
- 핵심역량의 기본개념
- 핵심역량 분석방법 및 사례
경영자원분석
- 경영자원분석의 기본개념
- 경영자원 분석방법 및 사례 : 7S 모델

 

<경영전략 및 전략개발>
개요
경영전략의 개념
- 경영전략의 기본개념
- 경영전략과 전략경영의 차이
전략방향(SWOT분석) 설정
- 전략방향 설정의 기본개념
- 전략방향 설정방법 및 사례 : 성장전략방향SO, 경쟁우위전략방향ST, 개선혁신방향WO, 생존혁신방향WT
비전 및 목표 설정
- 비전 및 목표의 개념
- 비전 및 목표의 설정 방법
전략개발
- 사업전략의 개념과 개발방법 : 앤소프의 성장전략(시장침투/시장개발/제품개발/사업다각화 영역)
- 기능전략의 개념과 개발방법 : 구매, 생산, 품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