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제5장 인사관리
<인간관계관리 및 리더십>
인간관계의 개념
인간관계 이론
- 테일러시스템의 테일러리즘(Taylorism)
- 포드시스템의 포디즘(Fordism)
- 엘튼 메이요의 인간관계론
- 행동과학론
- 리처드 탈러의 행동과학론
리더십 개념
- 정의
- 상황이론 : 피들러(Fiedler)의 상황이론, 허쉬와 브랜차드(Herseyt & Branchard)의 상황이론
리더의 유형 : 지시형/지도형/지원형/위임형 리더
<인적자원관리>
인적자원관리의 개념
- 전통적 인적자원관리
- 현대적인 인적자원관리
인적자원관리의 발전
- 전략적 인적자원관리(Strategic HRM)
- 전략적 인적자원관리 체계
- 관련 용어의 설명
<직무분석과 직무평가>
직무분석의 개념
직무분석 용어에 대한 설명 : 활동/요소(Activity/Element), 과업(Task), 직위(Position), 직무(Job), 직종(Occupation), 직군(Job family), 직계
직무분류에 대한 예시
직무분석 방법
- 직무분석의 진행내용
- 직무기술서와 직무명세서
직무분석 조사방법에 따른 장단점
직무평가의 개념
직무평가 방법
<임금관리>
임금관리의 개념
- 임금관리 3요소 : 임금수준, 임금체계, 임금형태
- 임금체계 의미
임금형태 및 제도
- 임금형태의 개념 : 연공급, 직능급, 직무급, 시간급(고정급)제, 성과급(변동급)제
- 임금제도 : 성과분배제도, 스캔론 플랜(Scanlon plan), 럭커 플랜(Rucker plan), 임금피크제도
인사고관의 개념 및 활용
- 개념
- 인사고과의 목적
- 인사고과 적용방법
- 인사고과의 구분 : 상대고과와 절대고과, 능력/업적/태도고과, 상사/동록/부하/자기고과
- 인사고과의 실시오류 : 현혹오류, 관대화 경향(Leniency tendency), 중심화 경향(Central tendency), 논리적 오류(Logical error), 근접 오류(Proximity error), 대비 오류(Contrast error)
<노사관계관리>
노사관계의 개념과 목표
- 개념
- 목표 : 사용자 목표, 근로자 목표, 노사관계공동의 목표
노사관계의 발전과정
- 자본전제적 노사관계형
- 온정주의적 노사관계형
- 완화적 노사관계형
- 계급투쟁적 노사관계형
- 민주적 노사관계형
노동조합의 개념과 가입유형
- 개념
- 가입유형 : 오픈숍/클로즈드숍/유니언숍/대리기관숍/우선숍 제도
- 노동조합의 기능
노동조합의 형태
단체교섭 유형과 특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