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진단론] 제1장 기업진단 및 질적 경영분석
[기업진단]
<기업진단의 목적과 범위>
기업진단의 개념
- 컨설팅
- 기업진단의 개념적 정의
- 기업진단의 목적과 효과
기업진단의 분석 범위
기업진단 및 처방
- 기업경영의 문제도출과 해결대안
- 기업경영에서의 문제해결
기업진단의 유형과 특징
- 기업진단의 2가지 접근 유형 : 자원컨설팅, 프로세스컨설팅
- 기업진단의 형태별 특징 : 전문/자문/독립/일시적/상업적 서비스
컨설턴트의 개념과 필요자질
- 컨설턴트의 개념
- 컨설턴트의 필요역량 : 지식, 능력, 태도
- 컨설턴트의 훈련과 개발
<기업진단 프로세스 및 방법론>
기업진단 표준 프로세스
기업진단 진행과정
기업진단의 단계별 접근 방법론
- 환경분석 단계 : 컨설팅 준비 및 계획, 거시분석, 산업분석, 경쟁분석, 고객분석
- 역량분석 단계 : 사업구조/재무비율/경영계량/핵심역량/경영자원 분석, 벤치마킹
- 재설계/대안개발 단계 : 비전목표설정, 미래사업개선, 재무투자개선, 조직인력개선
- 실행/변화관리 단계 : 성과관리방안, 실행계획 및 변화관리 추진, 직원 공감대 형성 및 확산
[질적 경영분석]
<기업 거시환경분석 개념과 방법>
거시환경분석의 개념
거시환경의 분석 방법 : 정치/경제/사회 및 문화/기술
<기업 산업환경분석 개념과 방법>
산업환경분석의 개념
산업환경의 분석방법 : 거시적/미시적 관점
경쟁환경의 분석방법
- 기본개념 및 분석 방법
고객환경의 분석방법
- 기본개념 및 분석방법
<기업 역량분석 및 전략수립>
사업모델 분석
- 기본개념, 분석방법 및 사례
사업(제품)구조분석의 기본개념
사업(제품)구조분석 방법
- BCG의 PPM분석
- 앤소프의 사업구조분석
- 제품수명주기 PLC 분석
핵심역량 분석
- 기본개념, 분석방법 및 사례
경영자원 분석
- 기본개념 및 분석방법
전략방향설정 및 전략개발
- 기본개념 및 설정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