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DREAM/Literature

[기업진단론] 제1장 기업진단 및 질적 경영분석

tothebeyond 2020. 2. 15. 14:35
반응형

[기업진단]

<기업진단의 목적과 범위>

기업진단의 개념

- 컨설팅

- 기업진단의 개념적 정의

- 기업진단의 목적과 효과

기업진단의 분석 범위

기업진단 및 처방

- 기업경영의 문제도출과 해결대안

- 기업경영에서의 문제해결

기업진단의 유형과 특징

- 기업진단의 2가지 접근 유형 : 자원컨설팅, 프로세스컨설팅

- 기업진단의 형태별 특징 : 전문/자문/독립/일시적/상업적 서비스

컨설턴트의 개념과 필요자질

- 컨설턴트의 개념

- 컨설턴트의 필요역량 : 지식, 능력, 태도

- 컨설턴트의 훈련과 개발

 

<기업진단 프로세스 및 방법론>

기업진단 표준 프로세스

기업진단 진행과정

기업진단의 단계별 접근 방법론

- 환경분석 단계 : 컨설팅 준비 및 계획, 거시분석, 산업분석, 경쟁분석, 고객분석

- 역량분석 단계 : 사업구조/재무비율/경영계량/핵심역량/경영자원 분석, 벤치마킹

- 재설계/대안개발 단계 : 비전목표설정, 미래사업개선, 재무투자개선, 조직인력개선

- 실행/변화관리 단계 : 성과관리방안, 실행계획 및 변화관리 추진, 직원 공감대 형성 및 확산

 

[질적 경영분석]

<기업 거시환경분석 개념과 방법>

거시환경분석의 개념

거시환경의 분석 방법 : 정치/경제/사회 및 문화/기술

 

<기업 산업환경분석 개념과 방법>

산업환경분석의 개념

산업환경의 분석방법 : 거시적/미시적 관점

경쟁환경의 분석방법

- 기본개념 및 분석 방법

고객환경의 분석방법

- 기본개념 및 분석방법

 

<기업 역량분석 및 전략수립>

사업모델 분석

- 기본개념, 분석방법 및 사례

사업(제품)구조분석의 기본개념

사업(제품)구조분석 방법

  • BCG의 PPM분석
  • 앤소프의 사업구조분석
  • 제품수명주기 PLC 분석

핵심역량 분석

- 기본개념, 분석방법 및 사례

경영자원 분석

- 기본개념 및 분석방법

전략방향설정 및 전략개발

- 기본개념 및 설정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