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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차 동향 조사(2)

tothebeyond 2020. 3. 11. 2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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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2 : "자율주행기술",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2019>

* 아래에 파일 첨부

 

1. 자율주행 레벨에 따른 구분

2. 국내 인프라 구축 동향

  • 현재 서울 상암 DMC, 제주(공항-중문평화로, 서부산업도로) 세종 스마트시티, 일부 고속도로(서울TG-신갈JC-호법JC, 서울-세종 등), 광주 및 울산 일부 구간

 

3. 자율주행 기술 분류 및 정의

  • 차량 : 인지, 판단, 제어
  • 인프라 : 도로시설물, 노변센서, 교통센서, 통신, 기타

4. 글로벌 기술 동향

  • 2019년 아우디는 시고 60km 범위 내에서 레벨3의 자율주행이 가능한 5세대 A8 유럽 내 출시, 이후 2020년부터 레벨3 지원 자동차 다수 등장할 전망
  • 글로벌 ICT업체(구글 등)들이 상황 판단 및 주행 전략 수립을 위한 AI기술 개발에 매진하고 있음.
  • 자율주행이 고도화되면 차량, 도로시설물 등의 정확한 위치정보가 요구되므로, 실시간 업데이트되는 정밀지도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음.
  • 차량용 5G 통신 등장에 따라 기존보다 5~20배 빠른 속도로, 차량 밀집 구간에서도 지연이나 단절없이 안전한 데이터 통수신이 가능할 전망(5GAA 등)
  • 현재 차량용 통신방식으로 DSRC와 C-V2X/5G 중에 어느 것을 사용할 것인지를 두고 각 진영이 대립 중임.
  • 국내에서는 현대자동차(2020년 레벨3 양산 예정), LG전자(Here사, NXP사와 협력), 삼성전자(ISO 26262 인증 획득), SKT(인텔, 서울시와 협력), 네이버랩스(ACROSS 연구중) 등 활동

 

5. 기타 : 산업 동향, 정책 동향, R&D 동향


  • 자동차만 있으면 되나? 
  • 사람들이 자동차를 어떤 경로(?)로 이용하고,
  • 사람들이 자동차 안에서 어떻게 생활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이 더 있으면 좋겠네.

2019-16_(ITS기반 자율주행) KISTEP 기술동향브리프(송부)_v2.pdf
2.06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