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orDREAM/Literature

[조사방법론] 제1장 과학적 조사

by tothebeyond 2020. 3. 7.
반응형

과학적 조사의 이해

<과학적 조사란?>

과학적 조사의 의의

- 정의 및 의의

과학적 조사의 목적 : 설명, 예측, 이해,

 

<과학적 방법>

과학적 방법의 의의

- 의사소통의 원칙, 추론의 원칙, 상호주관성의 원칙

과학적 방법의 특징

- 논리성, 인과성, 일반성, 간결성, 구체성, 검증가능성, 상호주관성, 수정가능성, 효용성

과학적 방법의 논리체계

- 연역법, 귀납법, 양방법의 관계

 

<과학적 조사의 유형>

탐색 조사

- 문헌조사, 심층면접조사(In-Depth interview), 집단 심층면접조사(Focus Group Interview), 전문가조사, 사례조사(Case Study),

기술 조사(Descriptive research)

- 횡단면조사(Cross sectional study), 시계열조사(Time series study), 종단조사(Longitudinal study)

인과관계 조사(Causal study)

- 독립변수, 종속변수

 

[과학적 조사계획의 수립]

<조사의 기능 및 영역>

조사를 위한 문제의 정의

- 현대 기업에 조사가 필요한 이유

- 효과적인 마케팅 프로그램 설계를 위한 정보영역 : 표적시장/서비스 및 제품/유통/프로모션

- 주요 문제 유형 및 조사 내용

조사정보의 기능

- 고객 특성에 대한 정보 제공

- 고객의 구매력과 구매습관 정보 제공

- 목표시장 크기 및 경제적 속성에 대한 정보 제공

- 경쟁자에 대한 정보 제공

- 현재 고객 및 잠재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제공

- 사업 위험 최소화, 사업이 지닌 제반 문제점에 대한 구체적 정보 제공

- 유사사압에 대한 벤치마킹을 통한 사업 프로세스 추적 및 성공가능성 평가

조사 정보의 유의점

조사의 유형

- 전수/표본, 역사/사례/예측/실태, 탐색/기술/인과관계/가설검증/예측,지표개발, 실험실/현지, 시장/행정/사회/노동/인구/사업체/국가별, 면접/전화,집단,출구/자동응답/인터넷, 여론/독자/시청자/마케팅 등

조사의 영역

- 사회조사 영역, 마케팅 조사 영역

양적조사와 질적조사

 

<마케팅 의사결정을 위한 조사>

마케팅 의사결정단계와 조사

마케팅 조사의 역할

- 상황분석을 위한 조사 유형 : 거시적/산업/기업/소비자 환경

- 전략단계별 조사 유형 : 기업/마케팅/마케팅믹스

 

<조사진행 시 유의사항>

조사업무 진행 절차

- 조사 문의 및 조사 협의

- 조사 제안서(조사계획서) 제출 및 조사용역 체결

- 조사준비

- 자료수집

- 분석을 위한 자료 정리

- 추가 분석

- 보고서 작성

조사단계 및 단계별 유의사항

조사 수행의 원칙(한국조사연구회 조사윤리 강령)

 

[자료의 측정 및 척도]

<2차 자료와 1차 자료>

2차 자료 개요

2차 자료의 장단점

- 장점

- 단점 : 적합성의 문제, 정확성의 문제

2차자료 활용 시 검토사항

2차자료의 유형

- 센서스조사 및 등록자료

- 개별조사의 공개보고서

- 상업정보

- 기타

1차 자료 개요

응답자를 대상으로 하는 자료 유형

- 응답자의 기본 특성과 관련된 자료

- 응답자의 태도나 행동과 관련된 자료

유사상황에 대한 자료수집 방법

- 사례 연구, 시뮬레이션

1차 자료의 수집 방법

- 관찰법 : TV시청률조사, 바코드 조사, 미스터리 쇼핑, 모니터링 등

- 설문지 방법

 

<자료의 측정>

측정의 정의

측정의 기준

측정 대상에 대한 개념적 정의와 조작적 정의

측정의 유의 사항

변수

- 변수의 유형 : 종속/독립/조정/매개

- 변수의 유형을 설명하는 사례

측정 오류

- 응답자 개인의 특성으로 인한 오류

- 응답자의 조사시점에서 일시적 특성으로 인한 오류

- 자료가 수집되는 상황으로 인한 오류

- 응잡자와 조사자간의 상호작용에 의한 오류

- 설문지 자체의 오류

- 자료처리상의 오류

 

<측정 척도>

명목 척도

서열 척도

등간 척도

비율 척도

마케팅 조사에서 자주 사용되는 척도 : 리커트/의미차별화/등급/고정총합법 척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