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적 조사의 이해
<과학적 조사란?>
과학적 조사의 의의
- 정의 및 의의
과학적 조사의 목적 : 설명, 예측, 이해,
<과학적 방법>
과학적 방법의 의의
- 의사소통의 원칙, 추론의 원칙, 상호주관성의 원칙
과학적 방법의 특징
- 논리성, 인과성, 일반성, 간결성, 구체성, 검증가능성, 상호주관성, 수정가능성, 효용성
과학적 방법의 논리체계
- 연역법, 귀납법, 양방법의 관계
<과학적 조사의 유형>
탐색 조사
- 문헌조사, 심층면접조사(In-Depth interview), 집단 심층면접조사(Focus Group Interview), 전문가조사, 사례조사(Case Study),
기술 조사(Descriptive research)
- 횡단면조사(Cross sectional study), 시계열조사(Time series study), 종단조사(Longitudinal study)
인과관계 조사(Causal study)
- 독립변수, 종속변수
[과학적 조사계획의 수립]
<조사의 기능 및 영역>
조사를 위한 문제의 정의
- 현대 기업에 조사가 필요한 이유
- 효과적인 마케팅 프로그램 설계를 위한 정보영역 : 표적시장/서비스 및 제품/유통/프로모션
- 주요 문제 유형 및 조사 내용
조사정보의 기능
- 고객 특성에 대한 정보 제공
- 고객의 구매력과 구매습관 정보 제공
- 목표시장 크기 및 경제적 속성에 대한 정보 제공
- 경쟁자에 대한 정보 제공
- 현재 고객 및 잠재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제공
- 사업 위험 최소화, 사업이 지닌 제반 문제점에 대한 구체적 정보 제공
- 유사사압에 대한 벤치마킹을 통한 사업 프로세스 추적 및 성공가능성 평가
조사 정보의 유의점
조사의 유형
- 전수/표본, 역사/사례/예측/실태, 탐색/기술/인과관계/가설검증/예측,지표개발, 실험실/현지, 시장/행정/사회/노동/인구/사업체/국가별, 면접/전화,집단,출구/자동응답/인터넷, 여론/독자/시청자/마케팅 등
조사의 영역
- 사회조사 영역, 마케팅 조사 영역
양적조사와 질적조사
<마케팅 의사결정을 위한 조사>
마케팅 의사결정단계와 조사
마케팅 조사의 역할
- 상황분석을 위한 조사 유형 : 거시적/산업/기업/소비자 환경
- 전략단계별 조사 유형 : 기업/마케팅/마케팅믹스
<조사진행 시 유의사항>
조사업무 진행 절차
- 조사 문의 및 조사 협의
- 조사 제안서(조사계획서) 제출 및 조사용역 체결
- 조사준비
- 자료수집
- 분석을 위한 자료 정리
- 추가 분석
- 보고서 작성
조사단계 및 단계별 유의사항
조사 수행의 원칙(한국조사연구회 조사윤리 강령)
[자료의 측정 및 척도]
<2차 자료와 1차 자료>
2차 자료 개요
2차 자료의 장단점
- 장점
- 단점 : 적합성의 문제, 정확성의 문제
2차자료 활용 시 검토사항
2차자료의 유형
- 센서스조사 및 등록자료
- 개별조사의 공개보고서
- 상업정보
- 기타
1차 자료 개요
응답자를 대상으로 하는 자료 유형
- 응답자의 기본 특성과 관련된 자료
- 응답자의 태도나 행동과 관련된 자료
유사상황에 대한 자료수집 방법
- 사례 연구, 시뮬레이션
1차 자료의 수집 방법
- 관찰법 : TV시청률조사, 바코드 조사, 미스터리 쇼핑, 모니터링 등
- 설문지 방법
<자료의 측정>
측정의 정의
측정의 기준
측정 대상에 대한 개념적 정의와 조작적 정의
측정의 유의 사항
변수
- 변수의 유형 : 종속/독립/조정/매개
- 변수의 유형을 설명하는 사례
측정 오류
- 응답자 개인의 특성으로 인한 오류
- 응답자의 조사시점에서 일시적 특성으로 인한 오류
- 자료가 수집되는 상황으로 인한 오류
- 응잡자와 조사자간의 상호작용에 의한 오류
- 설문지 자체의 오류
- 자료처리상의 오류
<측정 척도>
명목 척도
서열 척도
등간 척도
비율 척도
마케팅 조사에서 자주 사용되는 척도 : 리커트/의미차별화/등급/고정총합법 척도
'forDREAM > Literature'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술지도사 연습문제] 영어 - Making a Decision (0) | 2020.03.09 |
---|---|
[기술지도사 연습문제] 공업경영학 - 공업경영학의 기초 (0) | 2020.03.08 |
[기술지도사 연습문제] 공업경영학 - 경영기초이론 (0) | 2020.03.06 |
탁월한 성과를 견인하는 목표설정 방법 (0) | 2020.03.05 |
삼성경제연구소 현황, 2020.02.29 (0) | 2020.03.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