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orDREAM/Literature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의 철학

by tothebeyond 2023. 8. 17.
반응형

출처 : 요런시점, 무비팬더

오래 전부터 다루어 보고 싶었던 스탠리 큐브릭 감독의 걸작 SF영화 "2001년 스페이스 오디세이"를 리뷰해 보았습니다. 이 영화는 보통 프리드리히 니체의 철학소설인 "차라투스투라는 이렇게 말했다"와 함께 연결지어 설명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저는 이와는 정반대의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외계인이 보낸 모노리스에 어떤 의미가 담겨있는지 서구철학의 관점에서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rodvf4M1AZc 

1. 스탠리 큐브릭 감독님은 이 영화가 플라톤 스러운 영화가 맞다고 하셨다고 보기 어렵습니다. 설사 플라톤 스러운 영화라고 해도 이 영화가 유신론 영화라고 보기에는 근거가 부족합니다.
2. 스탠리 큐브릭은 무신론자입니다. '샤이닝'을 만들 때 스티븐 킹과 전화 통화를 할 때 자신은 사후세계를 믿지 않는 무신론자라고 밝혔습니다.
3. 소설 '스페이스 오디세이 2001'을 집필한 아서 클라크도 무신론자입니다. 아서 클라크의 다른 소설 '유년기의 끝'을 보면 외계인이 나타나자 지구인들이 신을 안 믿게 되어 불교를 제외한 모든 종교가 지구에서 사라지는 내용이 나옵니다.
4. 이 영화는 신이 인간을 창조한 게 아니라 외계인이 유인원을 진화시켜 현생인류가 되었다고 하는 무신론자 감독과 무신론자 작가가 만든 무신론적 세계관의 영화입니다.
5. 영화 마지막에 보우먼이 살던 방도 천국과 같은 이상 세계(이데아의 세계)가 아니라 외계인들이 직접 지구의 호텔방과 문 손잡이 하나까지 그대로 카피해서 가구를 만들어준 현실 세계입니다. (소설과 블루레이 커멘터리에 나오는 내용입니다)
6. 원작자 아서 클라크는 스타 차일드가 궤도핵폭격 플랫폼을 가동해 지구를 핵미사일로 날려버리는 게 소설의 원안인데 큐브릭이 거절해서 반영되지 못했습니다 (이건 제 영상에도 나오는 내용이죠) 인류를 모두 죽여버리려는 아기 예수? 뭔가 이상하지 않나요? 차라리 아기 악마라는 해석이 더 그럴싸해 보이네요.참고로 큐브릭에게 거절 당했던 멸종 내용은 아서 클라크가 포기하지 않고 결국 '스페이스 오디세이 3001'에서는 외계인들이 지구인들을 멸종시키려고 하는 내용으로 나옵니다.이 영화에 나온 외계인들은 지구인들에게 결코 호의적인 존재가 아닙니다.
7. 큐브릭 감독이 "신화적인 여정"이라고 한 말은 호메로스의 서사시 오디세이아의 오디세우스의 "신화적 여정"을 말하는 것이지 종교적인 영화라는 것을 의미한 것은 아닙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gWEkbrFgc_M 

 

'forDREAM > Literatur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레바퀴 아래서  (0) 2024.03.15
40년 만에 다시 읽는 데미안  (0) 2024.03.11
아모르파티(amor fati)  (0) 2023.08.15
조만간에 읽어야 할 책  (0) 2023.08.05
[책] 끌리는 컨셉 만들기  (0) 2023.07.15